
국민이 억울한 행정처분을 받았을 때, 더 이상 복잡한 절차나 기관 찾기에 고통받지 않아도 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6월 2일, 범정부 차원의 ‘원스톱 행정심판 시스템’을 정식 개통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90개 행정심판기관이 참여한 통합 온라인 플랫폼으로, 각기 다른 기관에 흩어져 있던 행정심판 접수창구와 처리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한 것이 핵심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이를 통해 “국민의 권익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구제하는 디지털 고속도로를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국민이 억울한 행정처분을 받았을 때, 더 이상 복잡한 절차나 기관 찾기에 고통받지 않아도 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6월 2일, 범정부 차원의 ‘원스톱 행정심판 시스템’을 정식 개통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90개 행정심판기관이 참여한 통합 온라인 플랫폼으로, 각기 다른 기관에 흩어져 있던 행정심판 접수창구와 처리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한 것이 핵심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이를 통해 “국민의 권익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구제하는 디지털 고속도로를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국민 입장에서 전면 개선된 ‘행정심판 청구 절차’
이전까지는 처분을 받은 국민이 자신의 사안을 담당하는 행정심판기관이 어디인지조차 찾기 어려웠고, 청구서 작성과 접수, 절차 진행 확인 등을 위해 별도 기관 방문이나 우편 제출이 불가피했다. 그러나 이번에 구축된 시스템을 이용하면, 처분기관 명칭만 입력해도 자동으로 소관 심판기관이 지정되며, 온라인으로 청구서를 간편하게 작성하고 제출할 수 있다.
또한 청구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단계별 문자·이메일 안내 서비스도 제공되어 국민의 불편을 최소화했다.
재결례 통합 검색으로 유사 사례 참조 가능
이번 시스템은 단순한 청구 창구 기능을 넘어, 행정심판의 투명성과 예측 가능성도 높였다. 지금까지 심판기관별로 흩어져 있던 수만 건의 재결례가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로 통합되었으며, 국민 누구나 이를 통해 유사 사례를 검색하고 본인의 사건에 어떤 판단이 내려질 수 있는지 참고할 수 있게 되었다.
90개 기관 참여… 디지털 권익 구제 체계로 진화
이번 시스템에는 중앙행정심판위원회를 비롯해 건강보험분쟁조정위원회, 국민연금재심사위원회, 교원소청심사위원회 등 총 90개 행정심판기관이 참여했으며, 향후 더 많은 기관으로의 통합 확대도 계획되어 있다.
국민권익위원회 유철환 위원장은 “이번 통합 시스템은 단순한 전산화 수준이 아니라, 국민 누구나 억울함을 쉽고 빠르게 호소할 수 있는 실질적 권익 실현 도구”라며 “행정심판이 국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전까지는 처분을 받은 국민이 자신의 사안을 담당하는 행정심판기관이 어디인지조차 찾기 어려웠고, 청구서 작성과 접수, 절차 진행 확인 등을 위해 별도 기관 방문이나 우편 제출이 불가피했다. 그러나 이번에 구축된 시스템을 이용하면, 처분기관 명칭만 입력해도 자동으로 소관 심판기관이 지정되며, 온라인으로 청구서를 간편하게 작성하고 제출할 수 있다.
또한 청구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단계별 문자·이메일 안내 서비스도 제공되어 국민의 불편을 최소화했다.
재결례 통합 검색으로 유사 사례 참조 가능
이번 시스템은 단순한 청구 창구 기능을 넘어, 행정심판의 투명성과 예측 가능성도 높였다. 지금까지 심판기관별로 흩어져 있던 수만 건의 재결례가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로 통합되었으며, 국민 누구나 이를 통해 유사 사례를 검색하고 본인의 사건에 어떤 판단이 내려질 수 있는지 참고할 수 있게 되었다.
90개 기관 참여… 디지털 권익 구제 체계로 진화
이번 시스템에는 중앙행정심판위원회를 비롯해 건강보험분쟁조정위원회, 국민연금재심사위원회, 교원소청심사위원회 등 총 90개 행정심판기관이 참여했으며, 향후 더 많은 기관으로의 통합 확대도 계획되어 있다.
국민권익위원회 유철환 위원장은 “이번 통합 시스템은 단순한 전산화 수준이 아니라, 국민 누구나 억울함을 쉽고 빠르게 호소할 수 있는 실질적 권익 실현 도구”라며 “행정심판이 국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